음악을 처음 작곡해 보려는 분들이나 이미 경험이 있는 분들 모두 이 글을 읽으신다면 도움이 되길 바라요. 음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가요? 요즘은 AI 기술이 발달해서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곡 만드는 거부터 음원 등록까지 제가 했던 방법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순수 모든 노베이스에서 하나씩 다 서치하고 배웠습니다... 저는 시간 꽤 썼습니다ㅎ
유튜브 음원 만들기: 직접 음원을 만들어서 배포하는 방법
현재 여러 개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고 아티스트 채널도 두 개 가지고 있습니다. 남 얘기인 줄 알았는데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쇼츠 영상에 음원을 넣기 위해 다양한 음원 협업 사이트인 짤스튜디오, 콘샐러드, 쇼츠뮤직 같은 곳을 사용했었는 데 사용하면서 '내가 직접 다 할 순 없을까' 생각이 들었고 채널이 조금씩 성장해가고 있는 상황에서, 계속 음원 협업 사이트에 의존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음원을 만들어 보고자 결심했습니다... 그런데 등록했다는 사람은 있어도 방법 알려주는 글들은 많지 않더군요. 그래서 써봅니다.
음원 만들기부터 등록까지: 아티스트로서의 첫걸음
제가 직접 음원을 만들어 보고, 그 음원을 등록하는 모든 과정을 거친 후, 현재 두 개의 아티스트 채널을 운영 중이며, 제 앨범이 전 세계 스트리밍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등록된 곡 수는 약 80여 곡 정도(2024년 11월 15일 기준)입니다.
음악을 전혀 모르셔도 걱정하지 마시고 수노 AI와 같은 음악 생성 AI를 활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음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바로는 수노 AI가 성능이 뛰어납니다. 시간을 쓰면서 여기저기 써보시면 100% 느끼실 겁니다ㅋㅋ ‘아.. 수노가 업계 탑이긴 하는구나’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음원을 만드는 팁을 몇 가지 소개할게요. 위의 링크에 수노 AI 사용법은 상세하게 설명해 두었습니다.
음원 길이 조정 및 편집 팁
수노 AI로 만든 음원의 길이는 조정할 수 없지만, 음원 연장 기능(Extend)을 통해 길이를 늘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음원에서 사비(후렴구) 부분을 이어 붙여서 길이를 늘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음원을 합치려면 음원 합쳐주는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오디오만 편집하고 MP3로 인코딩하면 됩니다. 저는 두 번째 방법을 주로 쓰고 있습니다(곡 뽑는 거보다 여기에 저는 좀 더 정성을 들입니다, 자연스럽게 길게 뽑기 위해서) 1분짜리 음악만 필요한다고 하면 이런 과정도 솔직히 필요 없습니다. 그냥 그대로 가져다가 올리면 되지만 앞으로 쇼츠가 3분이 된다고 하니까 저는 3분 정도 음악을 등록하고 있습니다. *나름 꿀팁이니 참고하시길
아래의 링크 글을 보고 저는 따라 했습니다
디스트로키드를 통한 음원 등록 방법
디스트로키드 사용법(음원을 등록하는 방법)은 위의 링크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어떻게 했는지정도만 다룹니다. 디스트로키드를 선택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가격과 배포 속도입니다.
디스트로키드 vs 믹스테이프: 유통사의 선택
국내 음원 유통사도 존재합니다. 그중 가장 유명한 곳은 믹스테이프입니다. 두 유통사의 차이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가격입니다.
- 믹스테이프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66,000원입니다.(쇼츠 불포함)
- 디스트로키드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약 30,000원으로, 두 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그럼 무엇이 다른 걸까요? 사실, 음원을 등록해 주는 기본 서비스는 거의 동일합니다. 그런데 음원 배포 속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디스트로키드는 모든 유통사 중에서도 아마 가장 빠른 배포 속도를 자랑합니다. 앨범을 발매하면 몇 시간 이내에 음원이 전 세계 스트리밍 사이트에 등록되며, 유튜브, 틱톡, 페이스북 등 대형 SNS에 빠르게 올라갑니다. 제 경험상, 4시간 이내에 제 음원을 유튜브 쇼츠에서 검색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믹스테이프는 쇼츠 음원 등록 하려면 99,000원 요금제 쓰셔야 합니다.
전 세계 스트리밍 사이트에 빠르게 배포
디스트로키드를 사용하면 전 세계 스트리밍 사이트에 음원이 올라갑니다. 그러나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국내 음원 사이트(멜론, 벅스 등)에는 음원이 등록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국내 음원 사이트에 등록하고 싶은 분들은 국내 음원 유통사를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을 주로 사용하는 아티스트라면, 디스트로키드의 저렴한 가격으로 빠른 배포를 누리는 것이 훨씬 이득입니다.
음원 등록의 첫걸음: 디스트로키드 가입 및 등록 방법
디스트로키드에 이메일로 가입 후, 원하는 요금제를 결제하면 음원을 업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저는 '뮤지션 플러스' 플랜을 사용하고 있지만, 처음에는 '뮤지션 요금제'를 선택해도 됩니다. 요금제를 업그레이드하면 차액만큼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업그레이드 한 이유는 아티스트 계정 두 개 이상 만들고 싶어서 업그레이드했어요.
가입 후, 음원 업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YouTube Music'을 체크하는 것만 잊지 않으면 됩니다. 음원은 1곡에서 최대 35곡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싱글 음원도 발매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보호와 수익 창출의 중요성
저는 개인적으로 창작물의 최고의 보호자는 바로 저작권자라고 생각합니다. 시간과 노력을 조금만 투자하면, 창작물의 활용도는 무한히 커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좋은 음원을 만들어, 좋은 성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